CoroutineBuilder
- CoroutineScope의 확장함수로, 다양한 요구사항에 맞게 개별적인 Coroutine(코루틴)을 만드는 방법
launch() - Job
- 결과가 없는 코루틴을 생성하는 빌더
- 여기서 결과는 반환인스턴스가 아닌 결과값(Value)을 의미. 반환하는 Job인스턴스는 생성된 해당 코루틴을 제어
- 반환된 job을 가지고 해당 코루틴을 제어 'cancel(), cancelAndJoin(), join()' 등
public fun CoroutineScope.launch(
context: CoroutineContext = EmptyCoroutineContext, // context, 스레드영역 설정(Main/IO/Default)
start: CoroutineStart = CoroutineStart.DEFAULT, // start, 코루틴 실행시점 설정(DEFAULT/LAZY/)
block: suspend CoroutineScope.() -> Unit // suspend, 코루틴 실행 블록
): Job
launch {
delay(1000L)
println("Sample Main Thread Running") // Sample Coroutin 출력
}
// context인수 값을 Dispatchers.IO로 설정 (백그라운드 작업)
launch(Dispatchers.IO) {
delay(1000L)
println("Sample Background Thread Running")
}
val job = launch(Dispatchers.IO) {
delay(1000L)
println("Sample Background Thread Running2")
}
job.join()
async() - Deferred<T>
- launch와 다르게 결과를 가지는 코루틴을 생성하는 빌더
- Deferred의 await() 함수를 통해 코루틴 영역의 마지막 라인(결과)를 내가 원하는 시점에 await()으로 결과를 받는다 - 지연
public fun <T> CoroutineScope.async(
context: CoroutineContext = EmptyCoroutineContext,
start: CoroutineStart = CoroutineStart.DEFAULT,
block: suspend CoroutineScope.() -> T
): Deferred<T>
fun main() = runBlocking<Unit> {
val deferred = async {
delay(100)
println("async Start")
"async result" // 해당 코루틴블럭(Deferred)의 await() 호출 시 반환 값
}
println("Test")
val job = GlobalScope.launch {
try {
delay(200)
println("launch Start")
delay(Long.MAX_VALUE)
} finally {
println("launch Cancelled") // 해당 job의 cancel() 취소 시 호출되는 finally
}
}
delay(500)
job.cancelAndJoin() // job 취소, 대기
delay(500)
println(deferred.await())// deferred의 결과 값 얻기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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// 호출 순서
Test
async Start
launch Start
launch Cancelled
async result
즉시실행
- 기본적으로 코루틴 시작은 즉시 실행
- 실행을 미루고 싶을 경우 launch/async함수 호출시 start인수를 CoroutineStart.LAZY로 설정
- 실행을 위한 호출 launch - join(): 즉시실행 / start(): 지연실행, async - await(): 즉시실행, 지연실행
- start()와 join()/await()의 차이는 start는 실행만 하고 종료를 대기하지 않는다.
- start() - non blocking, join()/await() - blocking()
fun main() = runBlocking<Unit> {
val deferred = async(start = CoroutineStart.LAZY) {
println("async Start")
"async Result"
}
println("Test")
val job = GlobalScope.launch(start = CoroutineStart.LAZY) {
println("launch Start")
}
job.start() //start
// job.join() start + 대기
// deferred.start() // start
deferred.await() // start + 대기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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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est
launch Start
async Start
withContext() - T
- async와 유사하나 withContext()는 Deferred<T>객체로 반환하지 않고, 결과(T)를 그 자리에서 반납
runBlocking() - T
- runBlocking은 Scope내의 코루틴(루틴)들이 모두 완료할 때 까지 스레드를 점유
actor() - SendChannel<E>
- 채널을 통해 코루틴 블럭(Scope)와 외부에서 통신을 통해 전송 / 처리의 루틴을 실행하는 빌더
- actor 빌더는 SendChannel<E>를 반환
- Send채널을 통해 actor()블록으로 채널을 통해 전송을 할 수 있다.
- actor{} 블록 내부는 수신자(Receiver), 반환된 SendChannel이 송신자(Sender)
produce() - ReceiveChannel<E>
- produce도 actor와 같이 채널을 통해 전송 / 처리 루틴을 실행하는 빌더
- produce()빌더는 ReceiveChannel<E>를 반환
- produce{} 블록 내부는 송신자(Sender), 반환된 ReceiveChannel이 수신자(Receiver)
coroutineScope
- 코루틴 스코프를 생성하고 모든 실행된 자식 코루틴이 완료될때까지 종료하지 않는다.
- runBlocking이랑 body와 모든 자식들이 완료될 때 까지 기다리는 점이 유사해보이지만
runBlocking은 thread를 block하지만 coroutineScope는 잠시 중단하고 다른 자원의 사용을 위해 thread를 해제한다.
- runblocking은 일반함수, coroutineScope는 suspend 함수와 같다
fun main() = runBlocking {
doWorld()
}
suspend fun doWorld() = coroutineScope { // this: CoroutineScope
launch {
delay(1000L)
println("World!")
}
println("Hello")
}
------------------
Hello
World!
멀티 스레드 환경의 문제
- 어플리케이션의 퍼포먼스 측면에서 싱글 스레드에 비해 큰 이득을 가져다주지만, race condition을 적절히 제어하지 않을 경우 데이터의 손실이 발생
- race condition이란 여러 개의 스레드가 하나의 공유 가능하고 변경 가능한 자원에 접근하게 되는 상황
- synchronization을 통해 race condition을 적절히 제어하는 것은 멀티스레드 환경의 개발을 할 때에 매우 중요
Single Thread
- 스레드를 하나만 이용
- 싱글스레드를 사용하도록 코루틴의 context를 지정해주면 데이터의 결함 없이 결과를 도출할 수 있지만 멀티스레드 환경에 비해 매우 느리다
suspend fun GlobalScope.massiveRun(action: suspend () -> Unit) {
val n = 100
val k = 1000
val time = measureTimeMillis {
val jobs = List(n) {
launch {
repeat(k) {
action()
}
}
}
jobs.forEach { it.join() }
}
}
@ObsoleteCoroutinesApi
val counterContext = newSingleThreadContext("CounterContext")
@ObsoleteCoroutinesApi
fun main() {
runBlocking {
GlobalScope.massiveRun {
withContext(counterContext) {
counter++
}
}
println("Counter = $counter")
}
}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Completed 100000 actions in 1553 ms
Counter = 100000
Process finished with exit code 0
Mutual Exclusion ( Mutex )
- mutual exclusion은 공유자원에 변경이 일어나는 순간에 적절한 block을 통해 race condition의 발생을 막는 동기화 제어 기법
val mutex = Mutex();
var counter = 0
fun main() = runBlocking {
GlobalScope.massiveRun {
mutex.withLock {
counter++
}
}
println("Counter = $counter")
}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Completed 100000 actions in 789 ms
Counter = 100000
Process finished with exit code 0
Actor
- 동기화 이슈 자원을 actor 클래스의 멤버변수로 정의되어 있는 Channel을 통해 자원으로의 접근이 가능하다.
- channel은 FIFO방식의 queue형태로 구현되기 때문에 sequential한 접근을 보장해 동기화 이슈를 해결한다.
sealed class CounterMsg
object IncCounter : CounterMsg()
class GetCounter(val response: CompletableDeferred<Int>) : CounterMsg()
@ObsoleteCoroutinesApi
fun CoroutineScope.counterActor() = actor<CounterMsg> {
var counter = 0 // actor state
for (msg in channel) {
when (msg) {
is IncCounter -> counter++
is GetCounter -> msg.response.complete(counter)
}
}
}
@ObsoleteCoroutinesApi
fun main() {
runBlocking {
val counter = counterActor()
GlobalScope.massiveRun {
counter.send(IncCounter)
}
val response = CompletableDeferred<Int>()
counter.send(GetCounter(response))
println("Counter = ${response.await()}")
counter.close()
}
}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Completed 100000 actions in 1202 ms
Counter = 100000
Process finished with exit code 0
참고:
https://kotlinlang.org/docs/coroutines-basics.html#scope-builder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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